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상거래 알리바바 마케팅 전략 중국 최대 인터넷
    카테고리 없음 2021. 1. 17. 08:43

    안녕하세요 시사 중국어사 통신원 22기 류나영입니다

    중국 최대의 인터넷 상거래 '알리바바'를 들어봤어요? 아마 중국에서 생활해 보신 분이라면 일상 생활 속에서 분명히 알리바바의 영향을 받았을 것 같아요. 그럼 알리바바는 어떤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인들의 일상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리바바 그룹

    (출처:바이두_좌, 직접제작_우)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마케팅'의 정확한 의미를 한번 더 파악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것과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 활동, 그렇다면 알리바바 그룹은 소비자인 우리에게 어떤 상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지 한 번 알아봅시다!

    1. 전자상거래 플랫폼 역량강화

    (출처 : 직접 제작)

    개방형 플랫폼 형태의 새로운 인터넷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방위적 다각화 추진

    구매자와 판매자를 한곳에 모아 온라인 거래 기회와 정보 공유장을 제공하고 중개수수료를 받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오픈마켓 방식

    판매자와 구매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리왕 메신저 도입

    쇼핑몰과 연결되는 제3자 결제시스템 '즈푸바오'의

    ●유통제품보다는 거래대금 관리, 정보흐름 관리에

    2. 오프라인 서비스와의 협업 추진

    (출처 : 직접 제작) 중국 내 대기업에 쯔뿌바오 도입하여 온·오프라인 결제 연동 추진

    소녕과 오프라인 전자전문 유통업체 전략제휴 체결

    백화점 기업 인타이리테일을 인수하여 온라인 마케팅, 결제와 오프라인 배송 서비스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으며,

    음식배달서비스 아라마 지분 27.7% 인수

    디디콰이디 등을 잇달아 인수하며 영역 확장

    3) 모바일분야 역량강화

    (출처 : 직접 제작) 웨이보 지분 인수 ➡ 사용자 계정 공유, 데이터 교환, 마케팅 협력 등을 통해 모바일 역량 강화

    카오다지도 지분인수➡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위치정보 서비스 개시

    4. 플랫폼 다양화, 국제화에

    알리바바 그룹의 가장 큰 특징은 '개방형 플랫폼'을 기본으로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만, 이 '개방형 플랫폼'은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사의 폭발적인 성장세 등을 압박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기사를 쓰면서 알리바바에 대해 열심히 조사해 보면서 중국에서의 제 인생에 너무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거의 모두 '알리바바'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영향력을 새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서비스를 많이 제공해 달라는 바람으로 이번 기사는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다변화 전략 비교연구(2016), 션지아, 김명숙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