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거래 알리바바 마케팅 전략 중국 최대 인터넷카테고리 없음 2021. 1. 17. 08:43
중국 최대의 인터넷 상거래 '알리바바'를 들어봤어요? 아마 중국에서 생활해 보신 분이라면 일상 생활 속에서 분명히 알리바바의 영향을 받았을 것 같아요. 그럼 알리바바는 어떤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인들의 일상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리바바 그룹
1. 전자상거래 플랫폼 역량강화
개방형 플랫폼 형태의 새로운 인터넷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방위적 다각화 추진
구매자와 판매자를 한곳에 모아 온라인 거래 기회와 정보 공유장을 제공하고 중개수수료를 받는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오픈마켓 방식
판매자와 구매자 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아리왕 메신저 도입
쇼핑몰과 연결되는 제3자 결제시스템 '즈푸바오'의
●유통제품보다는 거래대금 관리, 정보흐름 관리에
2. 오프라인 서비스와의 협업 추진
소녕과 오프라인 전자전문 유통업체 전략제휴 체결
백화점 기업 인타이리테일을 인수하여 온라인 마케팅, 결제와 오프라인 배송 서비스의 융합을 시도하고 있으며,
음식배달서비스 아라마 지분 27.7% 인수
디디콰이디 등을 잇달아 인수하며 영역 확장
3) 모바일분야 역량강화
카오다지도 지분인수➡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위치정보 서비스 개시
4. 플랫폼 다양화, 국제화에
*참고문헌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다변화 전략 비교연구(2016), 션지아, 김명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