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운트, 펀드ETF 투자 시작! (계좌 개설, 투자금, 자문보수) (직장인의 자그마한 재테크)로보어드바이저 투자자문 앱
    카테고리 없음 2021. 1. 20. 17:11

    최근 재테크에 새로운 시도를 해오고 있는 기록 포스팅 중 로보어드바이저 앱 #파운트 실제 투자 리뷰~

    #로보어드바이저를 처음 접하고 투자한 것은 벌써 2년 전!

    그때도, 인공지능은 사람보다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투자를 시작할 당시 서비스 수수료가 월 1만원이었는데, 내 투자금은 백만원 단위로.. 연수익률이 12%는 돼야 수수료를 벌 수 있다ww여서, 작은 투자금에 비해 너무 높은 수수료로 바로 막을 수 있게 되었다.

     

     

     

    지금은 크게 5개의 로보 어드바이저리 회사가 있고, 그중에서도 제가 이번에 투자한 #파운트 앱이 운용규모가 가장 큰 www.mk.co.kr/news/stock/view/2019/03/138882년의  새로운 설정액을 4배로 늘렸고, 쿼터백 운용 350억차로 제쳐두고 MK파운트 회원도 3천명에 육박하는 mk.co.kr.

     

     

     

     

    회원가입은 휴대폰 번호 인증만으로 바로 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해~ 또 이전에 사용한 로보어드바이저는 증권사 앱 내에 있는 기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복잡하고 힘들었는데 앱의 화면 구성이 직관적이어서 마음에 들었어요!

     

    이처럼 펀드ETF연금의 3가지 투자금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보통 증권사에서 투자할 때마다 필수적인 투자성향을 파악해서... 저는 공격형^_^사실 제 자산의 대부분이 전세보증금이기 때문에 (너무 안전해서 이자0)나머지 금액은 High Risk High Return(제가 가장 좋아하는 말)을 가슴에 새기고 손실을 각오하고, 공격적으로 투자하겠습니다.
    자문보수자문보수는 연간 수익의 15% 이내에서 100만원을 투자하고, 1년 후 금액이 90만원으로 손해라면 수수료가 없다. 소오름? 100만원이 110만원으로 돼 있으면 10만원의 15%인 1만5천원을 자문 보수로 낸다.

    자문 보수 내고 싶지 않다고 마이너스(마이너스)를 원하는 사람은 없을 거야!

    포스팅 초기 언급했던 다른 로보어드바이저리 앱은 예전에는 월 1만원의 수수료였으나 지금 살펴보니 투자금 대비 연 0.55%와 1년 정액 199,900원으로 구분되어 있었는데 (나처럼 적은 액수의 투자자가 많은지 아닌지) 100만원을 투자했다면 1년 후 투자 결과가 110만원이든 90만원이든 5천5백원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

    결과적으로 정리하면, 자문보수 수익률 마이너스: 파운트 수익률 0~36%: 다른 로보 어드바이저리 앱(0.36x0.15=0.054로, 투자금 대비 0.54%이므로) 수익률 36% 이상: 파운트가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실제 수익률 36% 이상이 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파운트 자문 보수가 높은 편이다.

    나는 그래도 파운트 자문 보상 구조를 더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1) 펀드가 손실 시 수수료를 내지 않는 헤지 비용을 감수할 의향이 있다 2) 높은 수익률만큼 높은 보수를 지불하는 성과급 성격이므로 투자자들에게 더 높은 수익률을 안겨주기 위해 노력하는 유인 존재

     

     

    지금 연금은 자문보수의 무료 프로모션 중인데, 저는 연금은 세금혜택이라든지 잘 알아보고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다음 포스팅때...

     

     

    계좌 개설시 불편한 점은, 파운트 전용 계좌로서 신한금융투자의 계좌를 반드시 개설해야 한다는 점인데...(계좌 개설을 위해서 신분증 사진 촬영이 필요하다) 파운트 전용 계좌라서 그런지 이 20일 안에 계좌 개설 제한이 없는 것은 다행!!

    그런데, 매우 주의해야 할 점은 펀드와 ETF, 연금 양쪽에서 다른 계좌를 열어야 하고, 한 번 돈을 입금하면 되돌릴 수 없는...나 100만원씩 투자하려고 했는데 실수로 ETF계좌에 두번 입금하고 강제로 2백만원 투자 데헷...
    다음 포스팅은 파운드 연금 투자 리뷰에서... 모두 부자가 되기 위해 파이팅!!ㅋㅋㅋㅋㅋㅋ

    댓글

Designed by Tistory.